연예인 초상권 침해 소송, 그 후폭풍
배우 박서준이 드라마 속 장면을 무단으로 광고에 사용한 식당을 상대로 6000만 원의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해 일부 승소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이재용 어묵집’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박서준, 초상권 침해 소송 제기
2018년 방영된 tvN 드라마 '김비서가 왜 그럴까'에서 간장게장을 먹는 장면을 촬영했던 식당이 박서준의 동의 없이 해당 이미지를 광고에 활용하자, 박서준 측은 초상권 침해를 주장하며 소송을 제기했다.
식당의 무단 광고 사용과 손해
문제가 된 A식당은 촬영 1년 후부터 ‘박서준도 먹고 반한 게장 맛집’, ‘폭풍 먹방한 집’ 등 문구를 넣은 현수막과 온라인 검색 광고를 약 5~6년간 사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재용 회장의 부산 깡통시장 방문과 어묵집
이 소식이 전해지자 온라인상에선 자연스럽게 약 2년 전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방문했던 부산 깡통시장 내 어묵집 사례가 다시 회자되고 있다.
‘쉿!’ 제스처와 어묵집의 마케팅 활용
이 과정에서 한 시민이 “잘생겼다”고 외치자 이 회장은 웃으며 오른손 검지를 입에 대는 ‘쉿!’ 제스처를 취했고, 이 장면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커뮤니티에서 화제를 모았다.
어묵집의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
이후 이 회장이 다녀간 어묵집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대한민국 VIP들의 어묵’이라는 문구를 내걸고 본격적인 마케팅에 나섰다.
온라인 반응: 엇갈리는 시선
이처럼 박서준이 제기한 손해배상 소송과 이재용 어묵집의 ‘짤 마케팅’ 사례가 동시에 주목받으면서, 온라인상에서는 대조적인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결론: 스타 마케팅, 빛과 그림자
박서준의 소송과 이재용 회장의 사례는 스타 마케팅의 양면성을 보여준다. 초상권 침해는 엄격히 다뤄져야 하지만, 긍정적인 이미지와 유쾌한 소통은 브랜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자주 묻는 질문
Q.박서준 소송 결과는 무엇인가요?
A.박서준은 드라마 속 장면을 무단 사용한 식당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해 500만 원 배상 판결을 받았습니다.
Q.이재용 어묵집은 어떻게 마케팅을 했나요?
A.이재용 회장의 '쉿!' 제스처를 활용하여 '대한민국 VIP들의 어묵' 등의 문구로 스마트스토어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Q.두 사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박서준 소송은 초상권 침해에 대한 법적 대응이고, 이재용 어묵집은 긍정적 이미지를 활용한 마케팅 사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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