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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의 굴욕: 일론 머스크의 경영 리스크와 시장 경쟁의 대격돌

bdtong 2025. 2. 12. 1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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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 혁신의 아이콘으로 군림했던 테슬라가 최근 급속도로 떨어진 주가로 인해 위기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테슬라의 주가는 최근 두 달 사이에 고점 대비 32 7% 하락하며, 시가총액도 큰 폭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이를 초래한 주요 원인은 일론 머스크의 '오너 리스크'와 BYD와의 치열한 경쟁 때문입니다. 머스크 CEO의 정치적 발언과 행동은 이제 테슬라의 브랜드 이미지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론 머스크가 독일 극우 정당을 지지하며 한 발언은 독일 내에서의 테슬라 판매량 59 5% 감소로 이어졌습니다.

 

 

전기차 판매 부진은 유럽과 중국에서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지난 1월 독일, 프랑스, 영국 등의 테슬라 판매량이 각각  59.5%,  63%,  12% 감소했습니다.

중국 시장에서도 11 5%의 판매 감소가 확인되었고, 이는 테슬라의 펀더멘털을 약화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의 미중 무역전쟁이 격화되면서 테슬라의 차량 생산 비용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머스크 CEO는 오픈AI에 대한 대규모 인수 시도를 하며 투자자들의 믿음을 흔들어 놓았고, 그의 정치적 행동은 테슬라 구매에 대한 저항감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일렉트릭닷컴의 조사에 따르면, 전기차 구매자의 60%가 머스크의 정치적 행동이 테슬라 구매에 방해가 된다고 응답했습니다. 심지어 최근 SNS에서는 테슬라 차주들이 '머스크가 미치기 전에 이 차를 샀다'는 메시지를 담은 표지를 붙이는 캠페인을 벌이고 있습니다.

 

 

경쟁사인 BYD의 막강한 마케팅 전술과 자율주행 기술 제공 무료화 등의 전략은 테슬라의 시장 점유율을 감소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되었습니다.

전기차 최대 시장인 중국에서 BYD가 370만 대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반면, 테슬라는 66만 대에 그쳤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테슬라의 더 큰 도전이 기술이 아니라 인식이라는 것을 강조합니다.

 

 

결국, 테슬라와 머스크 CEO는 상당한 위기를 직면하고 있으며, 과거의 영광을 되찾기 위해서는 기업 이미지 회복과 시장 내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시급한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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