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트럼프, 韓 자동차·상호관세 25% 인상 경고…산업장관 긴급 방미 협의 나선다

pmdesk 2026. 1. 27. 10:40
반응형

트럼프 대통령, 한국산 제품 관세 인상 발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 국회가 한미 무역 합의 이행에 필요한 법적 절차를 진행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며 한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를 기존 15%에서 25%로 인상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한국의 대미 투자 약속이 기대만큼 빠르게 이행되지 않는 것에 대한 압박으로 풀이된다. 한국 정부는 김정관 산업통상부 장관을 미국에 급파하여 정확한 의중을 파악하고 대응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관세 인상 배경: 대미 투자 지연 및 원화 약세 우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이 2025년 7월 30일 합의된 대미 투자 약속을 이행하기 위한 특별법 제정이 지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최근 원화 약세로 인해 한국의 200억 달러 규모 대미 투자 이행이 어려울 수 있다는 관측이 미국 측의 우려를 키운 것으로 보인다. 이는 스콧 베선트 미국 재무부 장관의 원화 약세 관련 발언과 블룸버그 통신의 투자 지연 보도에서도 나타났다.

 

 

 

 

디지털 규제 등 비관세 장벽에 대한 불만 가능성

이번 관세 인상 발표에는 한국 내 일부 입법 동향에 대한 미국의 불만도 작용했을 가능성이 있다. 미국 테크 업계는 한국의 정보통신망법 개정안 및 온라인 플랫폼 규제 등을 '비관세 장벽'으로 간주하며 우려를 표명해왔다. J.D. 밴스 부통령이 김민석 국무총리에게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건에 대해 질문한 것도 이러한 맥락으로 해석될 수 있다.

 

 

 

 

한국 정부, 긴급 대책 회의 및 장관 방미 추진

한국 정부는 트럼프 대통령의 갑작스러운 관세 인상 발표에 대해 미국 정부로부터 공식적인 통보나 설명을 받지 못한 상황이다. 이에 청와대는 관계부처 대책 회의를 소집했으며, 김정관 산업통상부 장관은 조속히 미국을 방문하여 스콧 베선트 미국 재무부 장관과 관련 내용을 협의할 계획이다.

 

 

 

 

한미 무역 갈등, 관세 폭탄 현실화되나?

트럼프 대통령의 한국산 제품 관세 인상 발표는 대미 투자 지연과 디지털 규제 등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한 결과로 보인다. 한국 정부는 긴급 대응에 나섰으나, 향후 한미 통상 관계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궁금해하실 만한 점들

Q.관세 인상 시점은 언제인가요?

A.트럼프 대통령은 관세 인상 시점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지 않았습니다.

 

Q.한국의 대미 투자 약속은 무엇인가요?

A.한국은 3,500억 달러(약 505조 원) 규모의 대미 투자를 약속했으며, 이를 이행하기 위한 특별법 제정을 추진 중입니다.

 

Q.한국 정부의 대응 방안은 무엇인가요?

A.김정관 산업통상부 장관이 미국을 방문하여 트럼프 행정부의 의중을 파악하고 협의할 예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