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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버스, 출퇴근을 위한 야심찬 시작… 현실은 '울퉁불퉁' 운항

pmdesk 2025. 9. 24. 2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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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버스, 기대와 우려 속에 첫발을 내딛다

오세훈 서울시장의 역점 사업인 한강버스가 정식 운항을 시작했지만 논란은 끊이지 않습니다서울시는 2024년 10월 개통을 목표로 했으나, 선박 건조 지연으로 인해 여러 차례 연기되었습니다수상 대중교통 수단으로서의 첫걸음부터 화장실 문제와 선박 고장으로 인한 불편이 발생하면서, 시민들의 불안감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한강 리버버스 도입 배경: 런던의 성공, 서울의 기대를 싣고

2023년 4월, 서울시는 김포 한강 구간에 리버버스 도입을 결정하며 수상 교통망 구축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오세훈 시장은 런던 템스강의 리버버스를 직접 체험한 후, 서울에도 유사한 시스템을 도입하려는 구상을 밝혔습니다. 런던 리버버스의 성공적인 사례는 서울시의 기대를 더욱 높였으며, 김포골드라인 등 교통 혼잡 완화에도 기여할 것이라는 전망이 있었습니다.

 

 

 

 

사업 추진 과정: 연이은 연기, 그리고 엇갈리는 전망

2023년 9월, 서울시는 ㈜이크루즈와 공동 협약을 맺고 2024년 9월 운항을 목표로 사업을 본격 추진했습니다하지만 선박 건조, 안전성 검증, 서비스 품질 확보 등의 문제로 인해 운항 시점은 여러 차례 연기되었습니다. 2024년 10월에서 2025년 3월로, 다시 6월, 9월로 미뤄지면서, 시민들의 기대와는 달리 우려의 목소리도 커져갔습니다.

 

 

 

 

한강버스, 드디어 모습을 드러내다: 벅찬 감동과 불안함의 공존

2024년 11월, 한강버스가 마침내 그 모습을 드러냈습니다오세훈 시장은 한강에서의 수상교통 시대 개막에 대한 벅찬 감동을 표현하며, 한강버스가 서울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정식 운항을 앞두고 화장실 문제, 시승 취소 등 예상치 못한 문제들이 발생하며, 성공적인 안착에 대한 우려를 자아냈습니다.

 

 

 

 

운항 첫날부터 발생한 문제들: 현실의 벽 앞에서

2025년 9월 18일, 한강버스가 정식 운항을 시작했지만, 첫날부터 화장실 변기 역류, 팔당댐 방류로 인한 운항 중단 등 예상치 못한 문제들이 발생했습니다잇따른 고장으로 인해 퇴근 시간대 시민들이 불편을 겪는 등, 출퇴근 대중교통 수단으로서의 안정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었습니다. 3일 만에 이용객 1만 명을 돌파하며 긍정적인 평가도 있었지만, 개선해야 할 과제 또한 분명하게 드러났습니다.

 

 

 

 

한강버스, 앞으로 나아갈 길: 안전과 서비스 개선의 과제

한강버스는 쾌적한 실내 공간과 좌석, 안정적인 운항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지만, 잦은 고장과 운항 중단, 안전 문제 등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산적해 있습니다서울시는 다자녀 가족 초청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한강버스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한강버스가 서울을 대표하는 명품 교통수단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안전과 서비스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한강버스, 출퇴근을 위한 꿈… 현실은 험난한 항해

한강버스는 서울시의 야심찬 프로젝트로 시작했지만, 잦은 연기와 운행 중단, 잇따른 문제 발생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시민들의 기대와 우려 속에, 한강버스가 안전하고 편리한 대중교통 수단으로 자리 잡기 위한 노력이 절실합니다.

 

 

 

 

한강버스, 궁금한 점들을 풀어드립니다

Q.한강버스는 출퇴근 시간에 얼마나 자주 운행되나요?

A.초기에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9시 37분까지 운행하며, 추후 평일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 30분, 주말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10시 30분까지 운행될 예정입니다.

 

Q.한강버스 운행 노선은 어떻게 되나요?

A.마곡에서 잠실, 여의도에서 잠실 등 주요 지점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운행됩니다. 자세한 노선 정보는 서울시 관련 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한강버스 이용 요금은 얼마인가요?

A.한강버스 이용 요금은 아직 정확히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서울시의 관련 발표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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