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췌장암, 마음가짐이 생사를 가른다? 스트레스 관리의 중요성

pmdesk 2025. 7. 10. 17:15
반응형

췌장암 환자의 심리 상태, 생존율에 미치는 영향

췌장암은 생존율이 낮은 암종 중 하나로, 수술 전 환자의 심리 상태가 치료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극심한 스트레스는 수술 후 주요 합병증의 위험을 최대 4배까지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췌장암 진단으로 인한 심리적 충격과 질병으로 인한 신체적 고통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해석됩니다.

 

 

 

 

췌장암 환자, 수술 전 스트레스 경험

삼성서울병원 연구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2014년부터 2021년까지 췌장암 환자 130명을 대상으로 디스트레스 정도를 측정한 결과, 환자의 94%가 수술 전 스트레스를 경험했습니다.  스트레스 정도는 경증 25%, 중등도 52%, 중증 23%로, 전체 환자 4명 중 3명이 중등도 이상의 스트레스를 겪었습니다. 이는 췌장암 진단에서 오는 충격과 함께 질병으로 인한 실제 증상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해석됩니다.

 

 

 

 

극심한 스트레스가 수술 합병증에 미치는 영향

연구팀은 스트레스 수준에 따른 수술 경과를 분석한 결과, 중증 스트레스를 받은 환자는 그렇지 않은 환자에 비해 수술 후 주요 합병증 발생 위험이 약 4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췌장암 수술 환자의 44%에서 합병증이 발생했으며, 이 중 20%는 수혈이나 추가 시술이 필요한 심각한 주요 합병증이었습니다. 윤소정 교수는 극심한 스트레스가 스트레스 호르몬 분비를 증가시켜 면역 기능을 억제하고 회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습니다.

 

 

 

 

적절한 스트레스와 생존율의 관계

이번 연구에서 스트레스가 무조건 나쁜 것만은 아니었습니다. 췌장암 2기 환자들의 생존율을 분석한 결과, 중등도 스트레스를 받은 환자의 3년 생존율은 52%로 경증 스트레스 환자보다 2배 이상 높았습니다. 5년 생존율 역시 43%로 나타나 경증 스트레스 환자와 비교해 현저한 차이를 보였습니다. 윤 교수는 적절한 수준의 스트레스는 면역 체계를 자극하고 치료 의지를 높이는 긍정적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암 환자 심리 치료의 중요성

이번 연구는 환자의 마음을 치유하는 것이 몸을 치료하는 것만큼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그동안 췌장암 치료는 암 자체를 치료하는 것에 집중되었고, 환자의 심리 상태는 부차적으로 여겨졌습니다. 윤 교수는 의료진과 환자 모두 암 자체를 치료하는 것에만 집중한다며, 아무도 환자의 디스트레스와 삶의 질에 대해 생각해 주지 않는다고 지적했습니다.  연구팀은 암환자의 스트레스 점수가 8점 이상 중증으로 평가되면, 자동으로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을 안내하는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향후 과제 및 시사점

이번 연구는 암 치료 과정에서 환자의 심리적 안정을 위한 지원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미 미국이나 유럽 등에서는 암 환자에게 정기적인 스트레스 검사를 권고하고, 암센터에 종양심리학 전문가를 필수 인력으로 배치하는 등 암환자의 심리 지원을 암 치료 과정의 필수 요소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종양학 국제학술지 BMC Cancer에 게재되었습니다.

 

 

 

 

췌장암 환자의 생존, 마음의 힘이 열쇠

췌장암 치료에 있어 환자의 심리 상태가 생존율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극심한 스트레스는 합병증 위험을 높이지만, 적절한 스트레스는 긍정적 영향을 미칩니다. 암 환자의 심리 치료를 통해 생존율을 높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Q.수술 전 스트레스가 왜 위험한가요?

A.극심한 스트레스는 면역 기능을 억제하고 염증 반응을 악화시켜 수술 후 합병증 발생 위험을 높입니다.

 

Q.어떤 수준의 스트레스가 좋은가요?

A.중등도 수준의 스트레스가 치료 의지를 높이고 면역 체계를 자극하여 생존율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Q.암 환자 심리 치료는 왜 중요한가요?

A.환자의 심리적 안정을 통해 치료 효과를 높이고 삶의 질을 개선하며, 생존율 향상에 기여하기 때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