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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은 타고나는 게 아니다: 어떻게 수학 두뇌를 키울 수 있을까?

오늘날의 교육 환경에서 수학은 빠질 수 없는 과목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특히 대한민국에서는 수학 학원에 다니고, 입시를 위해 어린 시절부터 수학을 학습하는 것이 보편화되었죠. 그렇다면 우리는 정말로 ‘수학 머리’라는 것이 타고나는 것이라 믿어야 할까요? 미국의 교육 전문가 조 볼러 교수의 신간 ‘수학 머리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를 통해 그 해답을 찾아보겠습니다.

수학을 배워야 하는 이유

입시에 비춰지면 수학은 단순한 과목이 아닙니다.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많은 과목들 중에서 유독 수학이 강조되는 이유는, 그것이 미래의 진로와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의대 진학을 원하는 학생들은 초등학교 시절부터 ‘닥수’라는 교육 방침 아래에서 수학에 전념하게 됩니다. 이러한 조기 교육은 수학이 단순히 성적을 잘 받기 위한 수단일 뿐만 아니라, 대학 입학과 같은 인생의 중요한 선택에도 깊은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반증하고 있습니다.

수학을 배워야 하는 이유

수학 머리의 편견에 대한 반론

많은 부모님들이 “수학 머리는 타고나야 한다”는 믿음에 사로잡혀 있습니다. 그러나 조 볼러 교수는 이 생각이 잘못된 편견이라고 말합니다. ‘수학 뇌’라는 고정된 개념이 존재하지 않으며, 우리의 뇌는 더 많은 경험과 학습을 통해 끊임없이 변화하도록 설계되었다는 것입니다. 실수와 노력을 통해 뇌의 경로를 형성하고, 연결을 강화하는 것은 수학을 배우는 중요한 과정임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어린이들이 수학적 사고를 발전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무한하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수학 머리의 편견에 대한 반론

수학 시험과 학생의 심리

수학은 특히 많은 시험을 치르는 과목입니다. 그래서인지 학생들은 자주 테스트에 노출되어, 좋지 않은 감정을 경험하게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수학 불안이 있는 경우 수학 문제를 보았을 때 뱀이나 거미를 볼 때와 같은 공포 반응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는 수많은 어린이들이 수학에 대해 공포감을 느끼게 되는 이유 중 하나이며, 저자는 이러한 감정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수학 시험의 빈도를 줄이고, 아이들이 수학을 더욱 즐겁게 배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수학 시험과 학생의 심리

올바른 수학 교육의 방향

저자는 문제 푸는 기술만을 배우는 데 그쳐서는 안 된다고 경고합니다. 수학은 지식이 시간이 지나면서 체계적으로 ‘압축’되며 뇌 속에서 효과적으로 저장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고 애쓰는 과정을 통해 자신만의 ‘수학 자본’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학은 단순히 규칙과 방법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본질적으로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감정을 긍정적으로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올바른 수학 교육의 방향

요약정리

조 볼러 교수의 주장을 통해 우리는 ‘수학 머리’라는 개념이 본질적으로 잘못된 편견일 수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모든 인간은 수학적 재능을 개발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적절한 교육 환경과 심리적 지원이 필요합니다. 이제는 학생들이 수학을 단순한 시험의 짐이 아닌, 즐거움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의 변화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수학 교육을 바라보는 관점이 개선된다면, 모든 아이들이 진정한 수학적 사고력을 키워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