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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가 법인 승용차의 다운 계약, 국토부의 강력한 대응과 그 결과

2023년, 한국의 법인 차량 등록 과정에서 새로운 제도가 도입되었지만, 이와 함께 여러 비리 및 편법이 풍행하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문제들을 살펴보며, 자동차 등록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법인차 등록의 변화와 문제

최근 한국에서 국토교통부는 법인 승용차 등록 과정을 더욱 엄격하게 만들기 위해 새로운 제도를 시행하였습니다. 특히, 8천만 원 이상의 고가 차량에 대해 연두색 번호판을 부착해야 하는 규정이 도입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조치가 있어도 실제 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계약을 체결한 후 나머지 금액을 현금으로 지급하는 ‘다운 계약’이 성행해 왔습니다. 이로 인해 차량 등록 신고의 신뢰성이 위협받고 있으며, 보다 정확한 시장 가치를 인해 법인차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법인차 등록의 변화와 문제

‘다운 계약’의 실태와 문제점

‘다운 계약’이란 특정 차량을 실제 가격보다 높게 판매하고, 나머지 금액을 현금으로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법인 차량 등록 시 세금 부담을 줄이기 위한 편법입니다. 특히 고급 수입차에서 이러한 행위가 두드러지며, 국토부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은 법인차 등록의 투명성을 담보하지 않으며, 자동차 시장 전체에 대한 신뢰를 해치고 있는 심각한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다운 계약’의 실태와 문제점

편법을 이용한 차량 등록의 다양한 방식

최근에는 차량의 차대 번호를 조작하여 제작 연도를 바꾸거나, 고가 차량을 개인 명의로 먼저 등록한 후 법인용 보험으로 변경하는 등의 다양한 편법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현실적으로 법인 차량으로서의 의무를 회피하고 있으며, 여전히 시장에서 유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조작은 รถ등록 과정에서의 불법 여부를 더욱 복잡하게 만들고 있으며, 법인차의 취득 가액을 왜곡하고 있습니다.

편법을 이용한 차량 등록의 다양한 방식

국토부의 대응과 조사 현황

국토교통부는 지금까지 나타난 법인차 등록 과정에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수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조사는 취득 가격은 등록 정보로, 기준 가격은 시가 표준액이나 보험 가액 등을 기준으로 삼아 실시됩니다. 이러한 조사 과정에서 편법으로 의심되는 사례가 적발될 경우, 과세당국이나 경찰에 즉각적으로 조사가 요청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법인차 등록의 투명성을 높이겠다는 목표입니다.

국토부의 대응과 조사 현황

요약정리

2023년 한국의 법인차 등록 과정은 새로운 규제와 함께 여러 비리와 편법이 도사리고 있는 복잡한 사회적 현실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의 전수 조사 및 예방적 조치는 법인차 등록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필수적인 조치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이 자동차 시장과 사회 전반의 신뢰를 회복하는 데 기여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