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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자치의 힘, 김선생님법에서 우리반법으로의 도전과 변화

오늘은 강원지역의 작은 초등학교에서 일어난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이 이야기는 담임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김선생님법’이라는 규칙을 만들어내며 벌어진 일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스스로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작지만 큰 변화를 일으켰습니다.

학생들이 만든 김선생님법

강원도의 한 초등학교에서 담임 선생님 김모 교사는 학생들에게 ‘김선생님법’이라는 새로운 법을 제정하였습니다. 이 법은 친구를 때리면 같이 때린다거나, 말을 할 수 없게 되는 등의 규칙을 포함하고 있었습니다. 김 교사는 교실에서의 분위기를 개선하고자 하는 마음에서 법을 제정했지만, 이 법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예상하지 못했던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처음에는 농담처럼 제정된 법이었지만, 아이들은 이후 이 법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바꾸어야 한다는 책임감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의 반격, 우리의 법 제정하기

아이들은 담임의 법을 따르기보다는 스스로의 목소리를 내기로 결심하였습니다. 2학년 학생들은 ‘우리반법’이라는 새로운 법을 제정하여 김선생님법을 무효화하였습니다. 이 법의 조항은 단순하지만 상징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었습니다. ‘선생님은 바보다’라는 조항은 아이들이 담임의 권위를 비웃는 것이 아닌, 그들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법이었습니다. 아이들은 함께 법을 만들며 처벌의 공포에서 벗어나 자신의 권리를 지키기 위한 행동을 시작하였습니다.

선생님도 놀라운 학생들의 결단

김 교사는 학생들의 이러한 반응에 놀라움을 금치 못하였습니다. 그는 아이들이 스스로 법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지켜보며 어린이도 작은 시민으로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아이들은 단순한 놀이를 넘어서, 사회에서의 자신의 위치를 이해하고 권리와 책임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김 선생님은 이 사건을 통해 학생들과의 관계가 더욱 소중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아이들은 서로를 존중하며 건전에 대한 토론과 이해의 과정을 겪게 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요약정리

결국, 강원지역 초등학교에서 일어난 이 사건은 단순한 사건으로 보일지 모르지만, 그 안에는 교육의 본질적인 가치가 등장하였습니다. 학생들이 스스로 규칙을 제정하고, 서로의 목소리를 귀기울이며 민주주의적 감각을 배워가는 모습은 우리 사회의 미래에 대한 희망을 보여줍니다. 김선생님법은 사라졌지만, 아이들은 그 과정에서 더 많은 것을 배우고 성장하였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번 이야기는 아이들이 어떻게 스스로의 권리를 주장하고, 사회의 일원으로서의 역량을 키워나가는지를 보여주는 귀중한 사례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