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티스 텔, '손흥민의 그림자'를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 토트넘에서의 성장통
손흥민의 빈자리를 채우다
마티스 텔의 토트넘 생활이 녹록지 않다. 팀은 잘 나가고 있지만, 손흥민의 빈자리를 채워야 하는 텔은 부진한 모습이다. 글로벌 매체 디애슬레틱은 25일 "이날 열린 카라바오컵 3라운드 돈캐스터전에서 토트넘은 승리했지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마티스 텔의 득점이 없었다는 것이다"라고 보도했다. 텔은 지난 시즌 엔제 포스테코글루 토트넘 전 감독의 설득으로 바이에른 뮌헨을 떠나 임대 형식으로 토트넘에 합류했다. 당시 계약에는 완전 영입 옵션이 있었으나, 그는 인상적인 활약을 보여주지 못했다. 결국 토트넘은 바이에른 뮌헨과 재협상 끝에 이적료를 낮춰 6년 계약으로 텔을 완전 영입했다. 당시 토마스 프랭크 감독은 포스테코글루의 뒤를 이어 토트넘 감독으로 부임한 상태였다.
프랭크 감독의 선택, 텔의 미래는?
여기서 의문인 점은 텔의 영입에 토마스 프랭크 감독의 의견이 들어갔는지다. 텔이 완전 영입된 시점은 프랭크 감독이 부임한 지 3일 후였다. 지금의 상황만 봤을 때는 프랭크 감독이 텔을 주전으로 염두에 두고 있지는 않다. 텔의 영입을 프랭크 감독이 승낙했다면 미래를 고려한 선택이었을 것으로 보인다. 토트넘은 홈그로운 선수 부족으로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 명단을 축소해 제출했다. 이 과정에서 텔은 부상자들과 함께 명단에서 빠졌다. 텔로서는 자존심이 상당히 상하는 조치였다.
챔피언스리그 명단 제외, 텔의 고뇌
프랭크 감독은 텔을 챔피언스리그 명단에서 제외한 것에 대해 "매우 어려운 결정"이라고 고백했다. 그러나 텔은 이러한 결정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전했다. 돈캐스터전은 텔에게 이번 시즌 두 번째 선발 기회였다. 또 한 번 자신을 보여줄 기회를 잡았지만, 결과는 형편없었다. 이제는 정말 기회가 남지 않았다. 랭달 콜로 무아니와 도미닉 솔란케가 모두 복귀하면, 텔의 출전 시간은 급감할 수 있다. 왼쪽 측면에서는 윌슨 오도베르, 자비 시몬스, 브레넌 존슨 등과 경쟁해야 한다.
텔, 왜 기대에 미치지 못했나
물론 모든 것이 텔의 잘못은 아니다. 바이에른 뮌헨 출신이라 기대가 큰 것이 문제다. 당시 토트넘은 부상 때문에 임시 방책으로 텔을 데려왔다. 이후 팀이 안정화됐을 때도 마땅한 왼쪽 측면 공격수를 영입하지 못했다. 결국 텔의 성장은 프랭크 감독에게 달려 있다. 프랭크는 브렌트포드 시절 요안 위사, 올리 왓킨스 등을 재능있는 스트라이커로 성장시켰다. 텔도 훌륭한 공격수로 키우기 위해 노력 중이다.
프랭크 감독의 긍정적 평가와 텔의 과제
프랭크 감독은 "이번 경기에서도 텔이 박스로 침투하는 능력과 뒷공간으로 파고드는 스피드를 볼 수 있었다"라며 "위치 선정도 좋았다. 그의 압박 능력도 훌륭하고, 연계 플레이도 좋은 수준이다. 더 좋아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또 프랭크 감독은 "그는 정말 골을 넣고 잘하고 싶어 했다. 안타깝게도 스트라이커는 결국 골로 평가받는다"라며 "하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이번 경기는 확실히 한 걸음 앞으로 나아간 경기였다고 생각한다. 골을 넣었다면 더 좋았을 것"이라고 했다.
텔의 성장, 프랭크 감독의 지도력에 달렸다
마티스 텔은 토트넘에서 손흥민의 빈자리를 메우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챔피언스리그 명단 제외, 경쟁 심화 등 어려운 상황 속에서 텔은 프랭크 감독의 지도 아래 성장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프랭크 감독은 텔의 잠재력을 높이 평가하며, 텔의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텔이 토트넘에서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기 위해서는 프랭크 감독의 믿음과 텔 자신의 노력이 절실하다.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Q.마티스 텔은 왜 토트넘에서 부진한가요?
A.손흥민의 빈자리를 채워야 한다는 부담감, 바이에른 뮌헨 출신이라는 높은 기대치, 챔피언스리그 명단 제외 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Q.토마스 프랭크 감독은 텔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나요?
A.프랭크 감독은 텔의 박스 침투 능력, 스피드, 압박 능력, 연계 플레이 등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텔의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마티스 텔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요?
A.프랭크 감독의 지도력과 텔 자신의 노력에 달려 있습니다. 텔이 잠재력을 발휘하고, 토트넘에서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을 수 있을지는 앞으로의 활약에 달려 있습니다.